Pulse · AI 뉴스

한국, AI 비싸게 쓴다"…한국어 토큰 소모, 영어 최대 2.59배 높아

Anthropic · 2026-06-06

글로벌 AI 기업의 종량제 요금제 확대와 더불어 한국어 사용 시 영어보다 토큰 소모량이 많아 이용자 부담이 커지고 있어요.

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어가 영어 대비 최대 3.5배 더 많은 토큰을 소모하며, 이는 비영어권 이용자에게 불리한 '비영어권 언어세' 문제를 야기해요.

앤트로픽 모델의 경우 한국어 토큰 소모량이 특히 높아 한국어 사용자의 비용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어요.

##AI비용##언어세##토큰##앤트로픽
매일 핵심 AI 소식을 한국어로, 빠르게
App Store 에서 Pulse 받기 앱에서 열기